안녕하세요. 오늘은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할 때 어디서 발급하는지,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지, 법인 대표가 방문하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법인인감증명서에 관한 모든 내용을 한 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2가지가 있는데요, 등기소를 직접 방문하거나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는 겁니다. 신분증만 있으면 동행정복지센터 민원실 창구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개인 인감증명서와는 달리, 법인인감증명서는 동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 불가능하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인감증명서는 인터넷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 등기소 방문
-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 수수료 : 1,000원 (무인민원발급기, 인터넷등기소) / 1,200원 (등기소 방문 창구 발급)
등기소 방문 발급
일반 인감증명서는 전국 읍·면 ·동 행정복지센터나 시 ·군 ·구청 민원실 중 가까운 곳을 이용하면 발급받을 수 있지만 법인 인감증명서는 등기소 혹은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가까운 등기소를 방문하시면 되는데요, 인터넷 등기소 접속 후 → 화면 왼쪽 하단에 '가까운 등기소 찾기'를 클릭한 후 주변 등기소를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무인민원발급기 기계를 통해 편하게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전국 등기소 어디나 무인민원발급기가 있고, 관공서에도 있는데 관공서 무인민원발급기는 모든 관공서에 있는게 아니고 모든 무인민원발급기마다 법인인감증명서가 가능한 건 아니라 미리 확인이 필요합니다.
인감카드를 지참하시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발급내역 조회 방법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인터넷에서는 발급내역 조회만 가능하고 발급은 불가능합니다.
1. 인턴넷 등기소 홈페이지 접속
2. 등기열람/발급 → 법인 → 인감정보관리 → 인감증명서 발급내역 조회
3. 조회기간 선택
4. 법인인감매체를 법인인감카드로 선택
5. 법인인감매체에 따라 법인인감카드번호 입력 또는 HSM, 일반 USB 전자증명서 연결
6. 일반 USB 전자증명서를 선택한 경우, 검색 버튼을 누르면 인증창이 출력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면 화면 하단에 검색 결과 표시됨
7. 발급내역 출력
법인인감증명서 유효기간
인감증명서 유효기간은 1994년 1.1일부터 관련 규정이 폐지되어, 현재 인감증명서의 유효기간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이는 개인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증명서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러나 보통 인감증명서 제출을 요청하는 기관에서 특정 유효기간을 요구하기도 하는데요, 예외적으로 '등기법'에는 인감증명서의 유효기관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등기규칙 제62조(인감증명 등의 유효기간) 등기증명서에 첨부하는 인감증명, 법인등기사항증명서, 주민등록등본·초본, 가족관계등록사항별증명서 및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임야대장 등본은 발행일로부터 3개월 이내의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법인인감증명서를 제출하기 전에 해당 법규정이 있는지 혹은 제출하는 기관에 유효기간에 관한 규정이 따로 있는지를 꼭 문의하셔서 안내받은 기간 안에 발급받은 인감증명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인감증명서, 법인인감증명서 차이점
개인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차이점에 대해 한눈에 알기쉽게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개인인감증명서>
발급처 | 가능여부 | 대리인 | 수수료 | 준비물 |
동행정복지센터 창구 | o | o | 600원 | 신분증 |
인터넷 | x | |||
무인민원발급기 | x |
※대리발급의 경우 대리인의 실물 신분증,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위임장 추가 제출
<법인인감증명서>
발급처 | 가능여부 | 대리인 | 수수료 | 준비물 |
등기소 | o | o | 1,200원 | 인감카드 |
인터넷 | x | |||
무인민원발급기 | o | o | 1,000원 | 인감카드 (비밀번호 필요) |
※대리발급의 경우 법인인감카드, 법인인감도장, 위임장, 위임자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필요
매도용 법인인감증명서 발급시 주의사항
마지막으로 부동산이나 차량 매도용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도용 법인인감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매수자 인적사항 즉 해당 물건을 사는 사람의 인적사항이 필요한데요, 법인일 경우 법인사항이 필요합니다. (법인명, 법인등록번호, 소재지)
일반용 인감을 발급받을때처럼 등기소를 방문하거나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미리 신청 후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인터넷등기소에서 미리 매수자 정보를 입력한 후 매수자 입력확인번호를 가지고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 꼭 잊지 마세요.
오늘은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처부터 발급하는 방법, 필요서류 및 개인인감증명서와의 차이점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 하나로 법인인감증명서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려고 노력했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앞으로도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톱 세로줄 원인 증상 치료방법 총정리 (0) | 2023.11.22 |
---|---|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위임장 반려 안당하는법 (0) | 2023.11.21 |
바퀴벌레 퇴치 이걸로 7만원에 해결하세요 (0) | 2023.11.17 |
수능 왜 항상 목요일에 치러질까? (0) | 2023.11.16 |
뱅쇼 만들기 가장 간단한 방법 (0) | 2023.11.15 |